사진: Susanne Walström/imagebank.sweden.se

스웨덴에서의 구직을 위한 10가지 팁

스웨덴은 커리어를 시작하기에 훌륭한 곳이지만,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여기 스웨덴에서 학업 이후 구직하기 위한 10가지 조언이 있습니다.

비EU 국적자들은 학업 이후 구직을 위해 6개월까지 머무르도록 지원할 수 있고, 만약 직업을 찾는데에 성공한다면 근로 허가를 신청해 스웨덴에 머무르며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 발을 들여놓는 데에 도움을 줄 10가지 팁이 있습니다.

1. 대학교 커리어 센터에 등록하세요

구직을 하면서 첫 번째로 들려야 할 곳은 대학교의 커리어 센터입니다. 대학 커리어 센터는 당신의 구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커리어 상담(종종 영어로 진행), CV와 커버레터 작성 도움, 세미나와 워크샵, 인터뷰 기술 훈련, 잠재 고용주에게로의 방문연구 등. 또한, 커리어 센터는 보통 지원 가능한 취업 공고, 인턴십, 학위논문 프로젝트 등의 목록을 제공합니다.

2. 취업 박람회를 방문하세요

볼보, 이케아, 스칸스카 같은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 대형 국립 은행, 공공 분야 고용주들과 다른 기업들은 정규적으로 취업 박람회 투어를 하며 새로운 잠재적 직원들을 만나곤 합니다. 취업 박람회는 당신이 속한 분야의 고용주들을 탐색하고 그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 1:1 인터뷰, 유용한 세미나에 참가할 기회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주요 박람회로는 예테보리의 샬머스 대학에서 진행하는 CHARM, 스톡홀름 경제대학의 Handelsdagarna, 룬드 대학교의eee-days, 우메오 대학교의Uniaden등이 있습니다. 스톡홀름의 Career Days같이 대학과 관련 없는 박람회들도 있습니다.

박람회에는 준비를 하고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CV, 커버레터를 뭉치로 들고 오고 어떤 기업들과 대화를 나누고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은지 생각해 오세요. 행사 후에는 대화를 나눴던 기업의 담당자에게 후속 이메일을 보내세요 – 그들이 미래에 유용한 연락망이 될 수 있을 겁니다.

Two students at a careers fair.

Tina Stafren/imagebank.sweden.se

3. 스웨덴어를 배우세요

스웨덴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스웨덴어를 하나도 몰라도 학업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대기업들은 –스웨덴 기업 조차도- 사내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웨덴어에 능통해지는 것은 구직활동을 하고 졸업 이후에 사회 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입니다.

당신이 유창한 영어를 특별히 요구하는 자리, 혹은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을 선호하는 자리에 지원하더라도, 일상적인 스웨덴어를 구사하는 능력조차도 당신을 더 나은 지원자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당신의 새로운 동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것이고 더 쉽게 그들과 어울릴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국제 학생들을 위한 스웨덴어 과정을 제공합니다. 기회를 활용하세요 – 후회하지 않을 거예요!

스웨덴어 배우기에서 스웨덴어 학습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세요.

4. 인턴으로 일해보세요

인턴십은 관련 경험을 쌓고 프로페셔널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비록 인턴십이 곧바로 취업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스웨덴 기업으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CV에도 주목할만한 사항으로 기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AIESEC이나 IAESTE 같은 국제 학생 단체를 통해서 인턴십 자리를 알아보세요. 아니면 인턴십을 하고 싶은 기업에 직접 연락해서 행운을 빌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5. 학업과 시간제 일을 병행해보세요

학업과 병행해서 시간제 일을 해보는 것도 커리어를 위한 도약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제 일을 위한 경쟁이 심하지만, 잘 준비된 CV –가급적이면 스웨덴어로 기술된-를 가지고 구직 활동을 해보면 승산이 있을 것입니다.

일자리가 고픈 학생들을 위해 시간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Academicwork.se가 유용한 자료들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6. 학생회에 참여하세요

개인적 네트워크는 스웨덴 취업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일 수 있으므로, 소속 대학에서 활동과 단체에 참여할 가치가 있습니다. 명백한 시작점은 학생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학생회에 참여하는 것, 그리고 그들이 조직하는 다양한 범위의 활동들은 직업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당신의 학생회 참여는 CV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스웨덴 기업에서 학위 논문을 쓰세요

스웨덴 기업에서 최종 학위 논문을 쓰는 것은 취업 시장에 들어서기에 완벽한 방법입니다. 값진 경험, 통찰, 지인을 얻고 스웨덴 고용주에게도 한발짝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대학 과정들과 학과들은 기업과 잘 연결되어 있고, 기업으로부터의 학위 논문 프로젝트 제안은 종종 대학 웹사이트에 공고되기도 합니다.

8. 조합에 가입하세요

스웨덴에서 조합은 강력한 위치에 있습니다. 조합 중 하나에 학생으로서 가입하는 것은 해당 업계에 발을 디디는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조합들이 커리어 상담이나 CV 작성 도움 등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제안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임금 협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취업 후에는 직장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주요 무역 조합 연합은SACO, TCO그리고 LO인데, 이들 각각은 다수의 개별 조합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웨덴의 대부분의 직업들을 대표합니다. 당신의 분야에 해당하는 조합을 찾으려면 이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조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노동자의 권리와 조합에 관한 스웨덴에서의 근로 조항들을 읽어보세요.

9. 고용주들에게 직접 연락하세요

스웨덴 구인 공고를 보면 공고에 대한 질문에 답해줄 수 있는 담당자의 연락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담당자는 보통 누가 그 자리를 채울지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하기에, 그들에게 전화를 걸어 질문을 하세요. 그렇게 하면 지원서가 그들의 책상에 도착했을 때 당신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을 정도로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니까요.

10. 일찍 시작하세요!

당신의 동료들은 당신과 마찬가지로 대학 졸업 후에 일자리를 갖기를 열망하므로, 구직 활동은 최대한 빨리 시작하세요. 또한, 적절한 때에 근로 허가를 신청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Sweden emphasises values, learning by doing and innovative thinking.

Mala Chakraborti,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I went from studies to running my own company in Sweden.

Yunfeng Wang, Linnaeus University

스웨덴어 배우기

스웨덴어를 배우고 싶으세요?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더 알아보세요.

스웨덴에서 일하기

학업과 병행할 시간제 일자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