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Ola Ericson/imagebank.sweden.se

숙소

마음에 드는 학생 기숙사나 아파트를 구하려면 최대한 일찍 숙소를 구하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를 구하는 유학생으로서, 먼저 연락해야 할 곳은 소속 대학교입니다. 대부분의 대학교는 유학생들을 위한 숙소 서비스를 제공하며, 숙소를 제공하거나 스스로 숙소를 구하는 것에 대한 조언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학교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소속 대학교의 숙소 서비스를 찾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학과과정 담당자나 국제팀에 문의하세요.

학생 숙소 이용 가능 여부 또 한 장소마다 매우 상이합니다. 보통은 중소 규모의 도시 혹은 시내에 많은 숙소들이 있습니다. 스톡홀름, 예테보리와 같은 대도시나 전통적으로 학생들이 많은 룬드나 웁살라 같은 도시에서는 방을 찾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학생 기숙사 혹은 외부에서 집을 따로 구할 것인지 선택하세요.

학생 숙소: 기숙사와 아파트

많은 학생들이 기숙사에나 학생 아파트에 살기를 선택합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모인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재미있는 경험입니다.

대부분의 기숙사는 한 복도당 10-15개의 싱글룸이 있으며, 보통 공용 텔레비전과 주방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방에 화장실이 딸려 있고, 어떤 경우에는 복도에 공용 시설로 화장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녀가 같은 복도에 거주할 수 있습니다.

An international student in Sweden.

Susanne Walström/imagebank.sweden.se

학생 아파트는 공용 거실, 주방, 화장실과 2-4개의 침실이 있습니다. 스튜디오(원룸) 학생 아파트도 종종 있습니다.

기숙사와 학생 아파트 모두 보통 한 건물에 공용 세탁 시설이 있습니다. 세탁에 적은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세탁은 건물 거주자에게는 무료입니다.

본인의 방과 공용 주방을 청소하는 일은 학생들 스스로 해야 합니다. 보통 방에는 기본적인 가구들은 비치되어 있지만, 이불, 베개, 침대 시트, 타올, 전구 등은 스스로 마련해야 합니다. 어떤 가정 용품들은 공용 주방에 있지만 그릇, 날붙이류, 냄비, 후라이팬 등 다른 주방 용품들은 알아서 준비해야 합니다.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스웨덴의 학생 숙소는 대부분 대학과 별개인 단체나 기업들이 운영합니다. 그러나 많은 대학들은 유학생들, 특히 교환학생들의 기숙사나 아파트 거주 준비를 도와줍니다. 소속 대학은 지역 학생 숙소 단체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할당 제도가 없을 경우에도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보통은 대기 시스템에 등록하고 방이나 아파트에 지원하였다가 가장 오래 기다린 순서대로 배정을 받게 됩니다.

사설 시장에서 숙소 구하기

항상 소속 대학이나 학생 숙소 회사들을 통해서 숙소를 구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으세요. 소속 대학을 통해 숙소를 찾지 못했거나 소속 대학 숙소가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사설 시장을 이용해 직접 방이나 아파트를 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세입자와 재산 소유주가 직접 계약을 하는 임대아파트의 대기시스템은 중앙주택서비스에서 관리합니다. 거주자는 자신이 있는 도시에서 시스템에 가입하고 대기 신청을 한 후에 대기 시간에 따라 배정되는 아파트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스톡홀름, 예테보리, 말뫼, 웁살라, 룬드 등 비교적 규모가 큰 도시들은 아파트 임대를 위한 대기 시간이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주택 재대여 방식을 택하기도 합니다.

주택 재대여란,현재 세입자에게 아파트 혹은 아파트에 있는 방을 계약하는 간접 계약을 의미합니다. 계약 조건은 아파트를 내주는 사람과의 동의 하에 결정되지만, 보통은 세입 기간, 월세, 임대에 포함되는 사항(예 : 인터넷, 전기세, 난방) 등을 포함합니다. Studentboet.se를 참고해 계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조언을 얻으세요.

소속 대학의 숙소 서비스 담당 부서에서도 사설 시장에서 숙소를 찾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임대 가능한 아파트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회들 역시 새로운 학생들이 비어 있는 방을 찾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한 웹사이트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소속 대학에서 제공되는 정보 이외에도 다음의 웹사이트들이 주택 재대여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은 스웨덴어로 정보가 제공됩니다; 구글 번역기나 다른 번역 도구를 이용해서 내용을 읽어보세요):

사기에 주의하세요!

모든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설 시장에서 아파트를 찾을 때에는 사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아파트를 직접 보고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까지는 절대 송금하지 마시고, 미확인된 지불 시스템을 통해서도 송금하지 마세요. 계약서에 서명하는 사람의 신분증을 확인하시고, 그 사람이 아파트를 임대해줄 권한이 있다는 증명서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상황이 불확실하다면 소속 대학의 교직원에게 도움을 언제든지 요청하세요.

비용

월세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약 SEK 2,500에서 SEK 6,500 까지 (한화 34만원 ~ 90만원, 2017년 8월 기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사설 시장에서 구하는 것은 비용이 좀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시가, 혹은 계약에 무엇이 포함되는지(가구, 전기 등)에 따라서 월세가 달라집니다.

생활비

스웨덴에서 학생으로 생활하면서 얼마의 비용이 들지 예상할 수 있나요?

건강 보험과 의료 보호

건강 보험은 스웨덴에 오기 전에 준비하세요.

스웨덴에서 일하기

학업과 병행할 시간제 일자리를 찾는 것은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사회 생활

스웨덴의 학생들은 학생 단체 생활부터 야외 활동까지 및 넓은 범위의 레져 활동을 즐깁니다.

실용적 조언

스웨덴에서의 일상적, 실용적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스웨덴어 배우기

스웨덴어를 배우고싶으세요?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