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Sara Ingman/imagebank.sweden.se

건강 보험과 의료 보호

건강 보험은 스웨덴에 오기 전에 준비하세요.

건강 보험 지침은 개개인의 국적에 따라 다릅니다.

이 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은 학사와 석사 과정의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며, 박사 과정의 학생들은 해당 사항이 없음을 주의해주세요. 박사 과정 학생들은 스웨덴 사회 보험국 혹은 소속 대학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비-유럽연합/유럽경제지역 시민: 1년 이상 체류 시 (한국인 해당)

I학위 과정이 1년보다 길다면 스웨덴 국세청 에 등록하여 주민번호를 받은 후에 스웨덴 국민과 동등한 건강 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번호를 받은 후에는 모든 건강 보험 혜택을 누리면서 스웨덴 국민과 같은 진료비를 내게 됩니다.

하지만 스웨덴으로 오는 중에 벌어지는 일들, 스웨덴에서 거주하지만 개인 신원번호를 부여받기 전에 일어난 일에 대한 해당사항은 없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그 기간 동안 벌어지는 일을 위한 보험은 고국에서 따로 확인하세요. 또한, 당신의 소속 대학이 국제 학생을 위한 추가적인 보험보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유럽연합/유럽경제지역 시민: 1년 미만 체류 시 (한국인 해당)

만약 1년 미만 동안만 유효한 거주 허가를 받았다면, 개인 신원번호를 받을 수 없을 것이고, 이는 곧 자동적으로 건강 보험이 보장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소속 대학에서 스웨덴 보험청((Kammarkollegiet) 을 통해 건강 보험을 제공해줄 수도 있습니다. 소속 대학이 이를 제공하는지 알아보세요.

스웨덴은 다수의 나라와 의료 혜택을 위한 상호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당신의 고국이 스웨덴과 이와 같은 종류의 협정을 맺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해당 사항이 있을 경우 세부 사항과 절차를 알아보기 위해 고국의 사회 보험 분야 유관 부서 혹은 스웨덴 사회 보험청에 문의하세요.

위와 같은 사항들에 해당이 없는 학생들은 보험이 없이는 의료 서비스가 매우 비쌀 수 있으므로 스스로 보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고국에서부터 건강 보험을 준비함으로써 스웨덴으로 오는 길, 그리고 도착 직후에 벌어질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도 대비 하시기를 매우 권장합니다. 도착한 후에 소속 대학이나 학생회에서 보험회사와 특별 협정을 맺어서 더 싼 값에 보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세요.

스웨덴의 의료 서비스

I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면, 소속 대학의 학생 건강 센터나 지역 건강관리 센터인 vårdcentralen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는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SEK 150-200(한화 약 2만원~2만 7천원, 2015년 8월 기준) 정도가 상담료로 듭니다. 스웨덴의 의사들은 영어를 잘합니다; 스웨덴과 다른 언어 간의 통역 서비스 또한 종종 준비 가능합니다. 통역사가 필요하다면 건강관리 센터에 문의해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스웨덴 개인 신원번호나 유럽 건강 보험 카드(유럽 연합/유럽경제지역 시민들은 위의 정보를 참고하세요)가 없다면, 건강관리 센터에서 예약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센터에서 예약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거나 위급한 상태라면, 지역 긴급 관리센터(närakut)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 체류 국제 학생들을 위해서 최선의 방법에 대해서는 소속 대학이 조언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식 사이트인1177.se에서는 건강 관리에 관한 조언을 주제로 방대한 자료들이 몇몇 언어로 제공되는데, 여기에는 인근 건강관리 센터 검색 기능(스웨덴어)도 포함됩니다. .

긴급 상황에는, 언제나 112에 전화하세요. 가까운 병원(sjukhus)의 응급실인에 직접 갈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긴급하지 않은 건강관리 문제가 있다면 1177에 전화를 걸어 조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약국 및 약 구입 하기

스웨덴의 약국(apotek)은 처방전이 필요한 약, 처방전 없이도 합법적으로 판매되는 약, 기본적인 건강 및 미용 제품을 취급합니다. 진통제나 해열제 등 처방전 없이도 합법적으로 판매되는 어떤 약들은 일부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치과 진료

스웨덴의 치아 관리 비용은 스웨덴 사람들에게도 비싼 편입니다. 그러므로 스웨덴에 오기 전에 고국에서 치과를 방문해 철저히 검사를 받고 오는 것이 좋을 겁니다. 만약 스웨덴에서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할 것 같다면 1177.se 에서 현지 치과 목록을 확인하세요.

예방 접종

어떤 외국인 여행자에게도 스웨덴 입국시 요구되는 예방 접종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대학들은 학위과정 지원서의 일부로써 의료 진단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숙소

숙소 찾기를 최대한 일찍 시작해야 마음에 드는 곳을 구하기 쉽습니다.

실용적 조언

스웨덴에서의 일상적, 실용적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사회 생활

스웨덴의 학생들은 학생 단체 생활부터 야외 활동 및 넓은 범위의 레져 활동을 즐깁니다.

생활비

스웨덴에서 학생으로 생활하면서 얼마의 비용이 들지 예상할 수 있나요?

스웨덴에서 일하기

학업과 병행할 시간제 일자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스웨덴 유학생활 동영상 가이드

유학생 Saranya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