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Werner Nystrand/Folio/imagebank.sweden.se

사회 생활

스웨덴의 학생들은 학생 단체 생활부터 야외 활동 및 넓은 범위의 레져 활동을 즐깁니다.

스웨덴 대학에서의 학생 생활은 대학교와 도시들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도심에서 공부하기로 결정했든, 전통 대학가에서 공부하기로 하였든지 간에, 다수의 활동들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 활동의 중심은 학생들을 위한 사회적 이벤트를 마련해주는 각 대학의 학생회입니다. 그러나 지역 사회와 야외 및 스포츠 행사들에도 참여하는 방법도 다수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회와 네이션nationer

회원들의 사회적, 학문적 이해를 대표하기 위해 형성된 학생회는 스웨덴의 모든 대학과 전문대학에 존재합니다. 회원 가입은 자발적입니다; 학생들은 학기 초 SEK 50-350의 회비(어디서 공부하느냐에 따라 상이, 한화 약 6천 700원~3만원, 2015년 8월 기준)를 납부합니다.

학생회는 캠퍼스에서의 학생들의 공식적인 목소리라고 할 수 있으며 대학교에서 학생 사회 생활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매 학기 첫 주에 국제 학생들이 정착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것 이외에도, 식당, 카페, 바를 운영합니다; 라이브 밴드와의 파티를 마련하고; 스포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오케스트라와 학생 연극회를 조직합니다. 학생회 주최 활동에 참가하거나 학생회 운영진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학생회에 참여하는 것은 친구들을 만들고 사교 범위를 넓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더 오래 된 스웨덴 대학들의 학생들은 몇 세기 전부터 있어온, 스웨덴의 각 지역을 대표하는`‘네이셔너`(nationer)’, 혹은 네이션(nation) 단위로 조직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소속 대학이 네이셔너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곳들이 학생 사회생활의 중심이 될 것이며 값싼 식사나 음료, 클럽, 만찬 등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될 것입니다.

A student playing table tennis.

Susanne Walström/imagebank.sweden.se

학회와 이익 집단

대부분의 스웨덴 대학은 비슷한 이해를 공유하는 학생 학회가 있습니다. 당신의 학생회에서 학회 목록을 확인하거나 캠퍼스 곳곳에 붙어 있는 학회와 행사를 광고하는 전단지를 눈여겨 보세요.

유흥

많은 대학들의 캠퍼스 주변에 술집과 클럽이 있으며, 대학가와 대도시에는 바와 클럽이 많습니다. 스웨덴에서 음주 가능 연령은 18세이지만, 어떤 기관들에서는 – 주로 대도시에서는 – 20세나 23세 이상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바와 레스토랑 외에는 와인, 맥주, 리큐어 등은 스웨덴 국가에서 알콜을 독점적으로 취급하는 Systembolaget,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알콜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2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3.5도 이하의 맥주는 편의점에서도 취급하며, 18세 이상에게만 판매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말에 음주를 하기 위해 외출하기에, 인기 있는 장소들은 일찍부터 대기자가 많을 수 있습니다. 어떤 클럽들은 입장료를 내야 하는데, 보통 SEK 50-150(한화 약 6천 700원~2만원, 2015년 8월 기준) 정도입니다.

도시 생활

스톡홀름, 예테보리, 말뫼 같은 대도시에서는 즐길 레스토랑, 관람할 공연, 살펴볼 박물관 등 활발한 문화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스웨덴의 작은 도시에서도 캠퍼스 밖에서 할 일이 많습니다. 도시와 지역에 있는 모든 것을 경험해보고 지역 사회의 일부가 되어 봄으로써 스웨덴 친구들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 행사나 모임들에 관해 소속 대학에 문의하거나 지역 웹사이트에 방문에 목록을 찾아보세요.

스포츠와 야외 활동

스웨덴 대학의 학생들은 매우 활동적인 경향이 있고, 스포츠를 하거나 스웨덴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볼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피트니스 혹은 스포츠 센터를 운영하고 다수는 축구, 핸드볼, 하키 혹은 밴디(bandy)교내팀이 있습니다. 또는 콜펜(Korpen) (스웨덴어)이라는 단체 혹은 지역목록을 통해 지역사회 팀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하이킹, 크로스컨트리, 활강 스키, 오리엔티어링이 스웨덴에서 인기 있는 야외 스포츠입니다. 스웨덴 관광협회(STF)가 전국 전역의 야외 활동에 대한 조언을 줄 수 있을 것이고, 소속 대학 역시도 지역 활동에 대한 조언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숙소

숙소 찾기를 최대한 일찍 시작해야 마음에 드는 곳을 구하기 쉽습니다.

건강 보험과 의료 보호

건강 보험은 스웨덴에 오기 전에 준비하세요.

생활비

스웨덴에서 학생으로 생활하면서 얼마의 비용이 들지 예상할 수 있나요?

스웨덴에서 일하기

학업과 병행할 시간제 일자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실용적 조언

스웨덴에서의 일상적, 실용적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스웨덴 유학생활 동영상 가이드

유학생 Saranya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