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Aline Lessner/imagebank.sweden.se

스웨덴 유학을 위한 여섯 단계

스웨덴 유학 준비를 어디서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멀리서 찾지 마세요: 바로 여기서 안내해드릴게요!

2015년 8월 13일

1. 학위과정과 대학교들에 관해 읽어보세요.

가장 먼저 할 일은 스웨덴 대학 시스템과 가능한 여러 선택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입니다. 스웨덴의 고등교육 – 기본정보를 읽으며 스웨덴에서 공부하는 게 어떨지 감을 잡아보시고, 각 선택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학위 프로그램에서 확인해보세요. 기본적인 정보들을 파악했다면 스웨덴의 여러 대학들을 살펴보시고 어떤 종류의 학교가 나에게 가장 잘 맞을지 고려해보세요. 또한 스웨덴에서의 공부가 어떨지 영감을 줄 수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읽어보는 걸 빼먹지 말아야겠죠!

2. 내게 맞는 학위 과정을 찾으세요.

2015년 가을에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의 전체 목록은 2014년 12월 2일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많은 대학들이 10월 16일부터 자신들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전체 목록이 올라오기를 기다리는 동안, 작년 가을에 제공되었던 프로그램의 목록을 보면서 올해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을지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보면서 스웨덴에서 영어로 제공되는 1,000여 개의 학사 및 석사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각 대학의 웹사이트에서도 프로그램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 지원 시기마다 4개의 석사 프로그램 혹은 8개의 학사 프로그램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서류를 준비하세요.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들을 선택했다면, 지원서를 준비해야겠죠. Universityadmissions.se에서 지원서에 필요한 모든 서류들을 기술하고 있는 지원 가이드라인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보통은 이전에 공부했던 기관에서의 성적 증명서와 학위, 영어 능력 증명서, 지원 동기서, 그리고 기타 서류들을 포함합니다. 만약 영어 능력을 토플(TOEFL)이나 아이엘츠(IELTS) 시험으로 증명하고자 하나 아직 시험을 치르지 않았다면, 지원 마감일 이전에 시험을 치르고 결과를 받아볼 수 있도록 잘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지원 방법 - 학사 프로그램지원 방법 - 석사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서류의 종류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Universityadmissions.se에서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확인하세요.

4. 장학금 기회를 조사해보세요.

스웨덴의 대부분 대학과 마찬가지로, 많은 기관에서도 국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합니다. 만약 학비를 충당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지원 마감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지원서 제출 전에 미리 조사해보는 것이 좋을 겁니다. 어떤 장학금들은 특정 프로그램을 위해서만 제공되기도 합니다 – 그러니까 지원서를 내기 이전에 미리 조사를 해봐야하는 거죠.

장학금에서 방대한 장학금 옵션의 목록을 확인하세요.

5. 온라인 지원 마감일은 1월 15일입니다. 

2015년 가을에 시작하는 프로그램들의 지원 마감은 1월 15일입니다. 마지막에 서둘러 쫓기지 않으려면 마감 며칠 전에 미리 해두는 게 좋겠죠! 기타 서류들과 지원비(혹은 면제 증명서)는 2월 2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6. 행운을 기원합니다!

‘Håll tummarna’ 는 행운을 빈다는 말의 스웨덴식 표현이랍니다! 마감일인 1월 15일까지 지원을 했다면, 2015년 3월 말쯤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후엔 즐거운 일만 남은 거죠: 합격을 수락하고, 준비해서 스웨덴으로 오시는 거요!

행운을 빕니다 – 그리고 시작해봅시다!